작성일
2009.04.01
수정일
2009.04.01
작성자
유아교육
조회수
1335

학과내규

 

유아교육과 학과 내규


1. 학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① 대학과 별도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학과장이 주관한다.

  ② 학사일정 및 교육과정, 성적 및 수업, 학과사무실과 건물 사용 등에 대한 규정과 내규를 알리도록 한다.

(교육과정 이수표)

  ①모든 학생은 개인별로 입학초기부터 교육과정 이수표를 배부 받아 졸업시까지 수강하는 교과목을 매학기 조교의 안내를 받아 기록하고 관리하도록 한다.

  ② 교육과정이수표의 원본은 학과가 보관하고 수시로 열람할 수 있으며 각 학년 지도교수는 적어도 1년에 1회 이상 교육과정 이수표에 근거하여 학생의 교육과정 이수과정을 지도하도록 한다.

(신입생 환영회)

  ① 신입생 입학 후 3월 3째주 이내에 하며, 3학년 학생회에서 주관하며 모든 재학생 및 전임교수가 참석 하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학과는 소정의 격려금을 지원하도록 한다.

(학생회)  

  ① 학생회는 3학년 학생 중 회장, 부회장, 총무 3인을 선출하여 운영한다.

  ② 학내 동아리(부)는 학술부, 교구부, 인형부로 재학 중인 모든 학생을 반드시 적어도 한개 부서에 참여하도록 하며, 대표 1인, 부대표 1인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운영한다.

(학술제)  

  ① 9월중 개최하며, 학사일정에 따라 6월중으로 학술제 일정을 확정한다.

  ② 학술제의 진행과정은 학과장의 지도를 받아 진행하며 필요시 각 전공별 교수가 도움을 주도록 한다.

  ③ 각 부서별로 준비를 하며 필요한 재료는 학과에 요청할 수 있다.

  ④ 학과는 소정의 학술제 지원비를 줄 수 있다.

(임용)  

  ① 임용준비 지원금은 각 학년도 예산 배분에 따라 결정하며, 수강강의에 한해 지급한다.

  ② 임용에 도움이 되는 특강은 최소 연 2회 이상 개최한다.

(실습)  

  ① 실습은 사전. 본 실습. 사후 실습으로 구성하고 학과장은 실습이 있는 학기가 시작되기 이전에 실습생 수와 실습학교를 섭외하고 결정하도록 한다.

  ② 사전 실습은 본실습 이전 3주 동안 매주 1회를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③ 실습생의 주거지, 학과와 기관의 정황을 고려하여 기관을 선정하되, 필요한 경우 학생과 면담을 거쳐 결정하도록 한다.

  ④ 사전실습이 있기 전에 학과장은 실습오리엔테이션을 반드시 실시한다.

  ⑤ 실습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학과장이 관리 감독하고 조교와 전임교수는 실습과 관계된 일을 학과와 공유하도록 한다.

  ⑥ 본실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과장은 공문과 함께 내규 및 지도사항을 편지로 전달하고, 본 실습 첫 주에  모든 기관에 전화를 하여 진행사항을 체크하고 관리하도록 한다.

  ⑦ 실습지도는 모든 전임교수가 적합한 방식으로 분담하도록 하고 3주째부터 직접방문을 1회 이상 하도록 한다.

  ⑧ 실습 보고회는 실습이 끝나는 주 바로 다음 주까지 학과장과 3학년 학생이 모두 참석하여 실시하고 조교는 이를 기록하고 다음실습에 참고하도록 한다.

(상담 및 지도교수)

  ① 학년 별 지도교수는 2인씩 배정한다.

  ② 지도교수는 신입생 환영회 및 기타 적절한 시간에 학생들을 면담하고 면담일지를 작성한다.

(기자재 사용)

  ① 수업에 사용할 기자재는 하루 전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 한 뒤 수업 전에 대여하고, 수업 후 반납한다.

  ② 기자재의 외부대여는 불가하며, 학부생의 경우 수업관련 사용에 한해 가능하다.

  ③ 학과 기자재 및 물품 대여 시 일지에 작성하여야 하며 도서 및 검사도구 대여는 1주일, 영상자료 대여는 3일, 기자재 대여는 1일이다.

(강의실 사용)

  ① 강의실 및 교탁열쇠 이용 시 일지 작성을 하며, 사용자가 반납까지 모든 책임을 진다.

  ② 컴퓨터실 사용자는 임의 승계는 불가하며, 일지에 사용자 다시 작성한 후 사용한다.

  ③ 학과사무실 업무 종료시간까지 강의실 열쇠는 반납하여야 하며, 야간 수업인 경우는 경비실로 반납한다.

  ④ 주말이나 수업시간 외 강의실 사용 시 ‘강의실대여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물품신청 및 사용)

  ① 수업에 필요한 교구재료 및 자료는 1주일 전에 신청서 작성하여 제출한다.

  ② 사용 시 일지 에 작성하고, 사용 후 남은 재료 및 물품은 반납한다.

(학과평가)  

  ① 각 수업 및 교수에 대한 학생평가는 기말고사 전(14주째)에 실시하여, 다음 강의 계획에 참고한다.

  ② 4학년 졸업 전 (12월 중)에 학과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졸업논문)  

  ① 졸업논문은 2인이 1조가 되어 진행하며, 각 조는 논문의 주제를 정하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도록 한다.

  ② 논문은 워드로 작성하고 파일로 제출하고 학과 홈페이지에 올려 자료로 보관하도록 한다.

(졸업식)  

  ① 전기 학위수여식은 학과 자체 시행할 수 있으며, 학과장이 대표로 학위기를 수여한다.

(취업)  

  ① 취업과 관련되어 모든 교수는 학생들의 원활한 취업을 위하여 적극 협력한다.

  ② 학과장은 4학년 2학기 초 각 학생의 진로에 대한 조사를 하고, 지도교수와 분담하여 면담을 실시한다.

  ③ 2학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4학년 취업의사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면담 및 취업을 지원하고 졸업식까지 취업현황을 모두 파악하여 기록하도록 한다.




2. 대학원 운영


(보충과목)  

  ①학부 전공이 동일하지 않은 경우 학사 성적증명서를 제출, 지정과목 이수여부를 확인하여 미이수 과목을 보충과목으로 지정한다.

  ②석사과정은 “아동발달심리”, “유아교육개론”, “영유아교수방법” 3과목, 박사과정은 "아동발달" "유아교육과정" "부모교육" “유아교육연구법” 4과목을 지정과목으로 한다.

(종합시험)  

  ①교수 1인의 1과목씩 석사과정 3과목, 박사과정 4과목을 이수 후 선정한다.

  ②종합시험은 논문심사 전까지 필수과목 합격을 원칙으로 한다.

(지도교수)  

  ①석사과정은 첫 학기 10주 경과 시 지도교수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되, 전임교수에게 1인이 배정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이상의 수는 의논하여 결정한다.

  ② 지도교수의 변경은 학생이 관심 있는 학문분야에 근거하여 지도교수 쌍방이 의논하여 결정할 수 있으며, 전공교수회의에서 이를 추인한다. 다만 학생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인하여 학과에 물의를 일으키고 지도교수 변경을 신청한 경우는 인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위청구논문 제출요건)

  ①논문계획서 심사는 자격시험과 관계없이 할 수 있으나, 논문심사는 반드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여야 한다.

  ②박사과정은 계획서 제출시 전공관련 70%의 논문실적(등재후보 이상)을 가져야 한다.

  ③학위청구논문 제출시 전공관련 200%의 논문실적(등재후보 이상)을 가져야 한다.

  ④심사를 위해 제출한 논문은 교체하거나 보완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논문심사)  

  ①박사과정 논문계획서 심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하고 심사위원 2인의 가 ? 부로 결정한다.

  ②2인 모두 불합격인 경우 한 학기 이후 재심사한다.

  ③둘 중 1인이 부를 결정할 경우 심사위원 2인과 지도교수가 의논하여 최종결정한다.

  ④수정 논문은 2주 후에 제출한다.

  ⑤박사과정 논문심사는 공개심사를 원칙으로 한다.

  ⑥ 논문심사일 준비 및 진행은 발표자 아래 학기 과정생들이 한다.

(대학원 / 교육대학원 학술상)

  ①지도교수가 논문실적이 우수하다고 사려되는 학생의 추천권을 가지며, 입학 이후 모든 논문발표실적을 환산하여 정해진 시기까지 학과에 제출한다.

  ②추천된 학생 중 가장 우수한 학생을 전공교수회의에서 결정하여 승인하고, 학과장이 승인된 학생을 대학에 추천한다.








3. 기타운영


(학과운영일지)  

  ① 조교는 학과운영일지를 매일 작성하고 학과장은 수시로 이를 관리 감독하도록 한다.

  ② 운영일지는 매일 학과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일들을 기록하고 예산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기록한다.

  ③ 모든 전임교수는 학과운영일지를 열람하고 질문을 할 수 있으며, 학과장과 조교는 이에 대해 성실하게 답하여야 한다.

  ④ 학과운영일지와 관련된 사항은 교수회의를 거쳐 의논하고 결정한다.

(학사운영위원회)  

  ① 학사운영위원회 구성은 학과 전임교수 전원으로 한다.

(전임교수회의)  

  ① 전임교수 회의는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모든 교수가 의뢰할 수 있고 학과장이 소집한다.

  ② 전임교수 회의는 적어도 매월 1회 한 학기에 4회 이상 1년에 8회 이상 공식적으로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전임교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모든 교수회의에 반드시 참석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④ 전임교수가 특별한 사유 없이 교수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 교수회의에서 적합한 조치를 의논하도록 한다.

(교수초빙)

  ① 전임교수 초빙과 관련된 사항은 별도의 내규를 마련하도록 한다.

  * 내규 첨부

(시간강사)

  ① 시간강사는 개설되는 과목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교수를 전임교수가 추천하고 학과장이 결정하여 초빙하도록 한다.

  ② 학과장은 초빙되는 교수를 면접하고 적합한 교과내용 및 교수법에 관하여 사전에 협의하도록 한다.

  ③ 학생들의 강의평가를 매 학기 실시하고 강의평가가 사대평균 이하의 점수를 두 번 이상 받은 경우 초빙하지 않도록 하며, 교수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④ 이전학기 강의를 맡은 경력이 있는 교수를 다음 학기 초빙하지 않는 경우 학과는 적절한 편지를 발송하여 이에 대해 준비하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교수강사협의회)

  ① 교수강사 협의회는 매학기 시작 전에 학과장의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소집하며, 지난학기 수업평가와 학사일정, 교수법과 평가 등에 관하여 의견을 나누고 협의하도록 한다.

(강의시간표)

  ① 강의 시간표의 배정 및 변동은 학과장이 관리하도록 한다.

  ② 실습교과를 제외한 모든 수업은 연강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학과장이 이를 조정할 수 있다.

(장학금)  

  ① 장학금은 대학에서 배부된 장학금을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생을 학과장이 추천하도록 한다.

  ② 장학금 배부사항은 별도의 장부를 만들어 상세히 기록하고 교수회의에서 공개한다.

  ③ 학생의 추천방식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성적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④ 대학이외의 장학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면 학과 발전기금에서 지급할 수 있으나 교수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발전기금)  

  ① 발전기금은 정기예치 기금과 수시사용 기금과 외부위탁금 등으로 운영한다.

(현장방문지원비)

  ① 각 교과과정 운영에 필요한 현장 방문 시 학과는 한 수업 당 최소 2만원을 지원한다.

(텃밭운영)  

  ① 텃밭운영은 생태유아교육 실제과목과 전임교수 / 학과가 협력하여 운영한다.

(위탁기관)  

  위탁기관에 관련된 업무는 학과장이 담당하고, 운영위원회를 통해 운영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6년 12월부터 시행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08년 8월에 개정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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