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유아교육과의 교육목적은 진리?자유?봉사라는 부산대학교 건학이념과,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하는 사범대학의 교육이념과 목적을 바탕으로, 윤리의식이 높고 의사소통능력이 있으며 문제해결력이 있는 유아교육분야에 종사할 창의적인 유아교사와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 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 및 유아교육전문가에게 요구하는 건전한 인성과 교육적 사명감 및 윤리의식을 갖춘다.
2. 유아교육현상을 교육적 안목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유아교육분야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독자적으로 연구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4. 교과지도 능력, 학생지도 능력, 행정 능력 등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제반 실무능력을 기른다.
5. 미래사회에서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창의적?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및 정보활용 능력을 기른다.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교과목 번호 | 교 과 목 명(영문명) | 이수학기 및 학점 | 비고 | ||
학점-이론-실습 | 학년-학기 | |||||
교
양 | 교양필수 | ZE10101 ZE10102 ZE10103 ZE10109 ZE10092 ZE10100 ZE10091 | 열린사고와표현 대학실용영어Ⅰ 대학실용영어Ⅱ 대학실용영어(고급) 컴퓨팅 사고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고전읽기와토론 | 2-2-0 2-3-0 2-3-0 2-2-0 1.5-3-0 1.5-3-0 2-2-0 | 1-1 1-2 1-2 1-2 1-1,1-2 1-1,1-2 1-1 | 대학실용영어Ⅰ,Ⅱ,고급 중 수준에 따라 1과목 이수 |
교양선택 | ZFz0081 ZFz0082 ZFz0083 ZFz0084 ZFz0085 ZFz0086 ZFz0087 | Ⅰ. ‘사상과 역사’ 영역 Ⅱ. ‘사회와 문화’ 영역 Ⅲ. ‘문학과 예술’ 영역 Ⅳ. ‘과학과 기술’ 영역 Ⅴ. ‘건강과 레포츠’ 영역 Ⅵ. ‘외국어’ 영역 Ⅶ. ‘융복합’ 영역 | 18-18-0 | - - - - - - - | 7개 영역 중에서 최소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
전
공 | 전공 기초 | ER16309 ER15793 ER15798 ER34322 |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발달과교육(Development & Education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생태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발달(Developmen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 3-3-0 3-3-0 3-3-0 3-3-0 | 1-1 1-1 1-2 1-2 |
|
전공 필수 | ER16593 ER34344 ER29489 ER34345 ER28921 ER28922 ER33344 | △아동권리와복지(Rights and Welfare of Child) △아동관찰및행동연구(Observation & Analysis of Child Behavior)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놀이지도(Guidance in Play) ◎△부모교육론(Parent Education in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법(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보육교사론(Stud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 3-3-0 3-3-0 3-3-0 3-3-0 3-3-0 3-3-0 3-3-0 | 2-1 2-1 2-2 2-2 3-1 3-2 4-1 |
| |
전
공 |
전공 선택 | ER29490 ER15797 ER29491 ER27394 ER27945 ER34347 ER33333 ER27395 ER33334 ER34348 ER34349 ER34351 ER27399 ER27958 ER27960 ER29492 ER34350 ER26374 ER34352 ER27962 ER28905 ER28914 ER28925 ER26376 ER34357 ER34358 ER33329 ER28908 ER24310 ER29493 ER28939 ER27421 ER28942 | 유아음악교육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in Early Childhood) 아동미술(Art for Young Children) 생태유아교육의실제(Ⅰ)(Practices in Eco-Early Childhood Education(Ⅰ)) 아동발달론(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아동과학지도(Science Instruction for Children) 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생태유아교육의실제(Ⅱ)(Practices in Eco-Early Childhood Education(Ⅱ)) □유아교과교육론(Teaching Subjec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Instruction for Children) 영유아사회정서지도(Socio-emotional Studies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urriculum Model for Infants & Early Childhood) 유아교육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장연구(Pre-Student Teaching) 유아멀티미디어교육(Multimedia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ology for Early Childhood) 아동동작(Movement for Children) 언어지도(Language Guidance For Children) 가족관계론(Theory Of Family Relationships) 장애유아통합교육(Inclusion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유아교육운영관리(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환경론(Educational Environment for Early Childhood)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교수방법론(Theory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Infants & Early Childhood) 보육실습(Student Teaching in Childcare) 비교유아교육론(Comparative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생태유아교육사상(Ecological Though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생활지도(Guidance of Children) □유아교육평가(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미학교육(Aesthet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놀이치료 및 상담(Play Therapy & Counseling for Children) | 3-3-0 3-3-0 3-3-0 2-0-4 3-3-0 3-3-0 3-3-0 2-0-4 3-3-0 3-3-0 3-3-0 3-3-0 3-3-0 1-0-2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0-6 3-3-0 3-3-0 3-3-0 3-3-0 3-3-0 3-3-0 | 1-1 1-2 1-2 2-1 2-1 2-1 2-1 2-2 2-2 2-2 2-2 2-2 3-1 3-1 3-1 3-1 3-1 3-1 3-1 3-2 3-2 3-2 3-2 3-2 3-2 3-2 3-2 4-1 4-1 4-1 4-1 4-2 4-2 |
보육실습은 3-1학기 여름방학 실시(6주)
|
전공선택 인정과목 | CF31662 | 가족관계학(Family Relationship) | 3-3-0 | 1-1 | 아동 가족학과 | |
교
직 | 교직이론 | XA40024 XA40026 XA40011 XA40018 XA40350 XA40351 XA40008 XA40033 XA40343 XA40015 XA40345 XA40022 XA40025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 & Technology)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교수-학습론(Teaching-Learning Theory)*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행정및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재론(Teaching Material Theory)* 교육사회(Education & Society) 수업분석 및 평가(Class analysis & evaluation)*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 Counseling)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2-2-0 2-2-0 2-2-0 2-2-0 2-2-0 2-2-0 2-2-0 2-2-0 2-2-0 2-2-0 2-2-0 2-2-0 2-2-0 | 1-2 1-2 2-1 2-1 2-1 2-1 2-2 2-1 2-2 3-1 3-1 3-2 3-2 | 6과목이상 (12학점이상)
*자과개설
|
교직소양 | XA40225 XA40346 XA40360 | 특수교육학개론(Special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교직실무(Teaching and Practical Business)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Understanding Students And School Violence Prevention) | 2-2-0 2-2-0 2-2-0 | 2-2 3-1 3-2 | 6학점 | |
교육실습 | XA40347 XA40012 XA40017 |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volunteer Activities) 학교현장실습(자과)(Practicum in School(Own)) 학교현장실습(타과)(Practicum in School(Other)) | 2-0-4 2-0-4 2-0-4 | 3-1,2 4-1 4-1 | 4학점이상 |
* 교육봉사활동은 수강신청 후, 학생지원시스템-교직에서 활동사항 입력(수시입력) 및 서류제출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직인적성검사는 학생지원시스템-교직에서 신청가능
※ 범례 : ○ 복수전공 전공기초 지정 과목, ◎부전공 필수과목, ★ 연계전공, △ 교직과정 기본이수과목,
□ 교직과정 교과교육영역, ◇ 융복합 교과, ◆ 산학협력 교과, ♧ 윤리 및 봉사 교과목, ♣ 창업, ● 캡스톤디자인
* 교육실습의 면제 : 2008학년도 교육실습 대상자부터 복수전공에 의하여 둘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실습은 주전공 과목으로 한번만 실시하며, 복수전공의 교육실습은 면제한다. 단,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및 특수교육과를 교직복수전공하는 학생은 ‘교육실습(Ⅱ)(타과)’를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 ‘교직실무’는 교육학과 또는 각 학과에서 개설하도록 하되, 현장교사와 팀티칭으로 운영할 수 있다.
* 교수-학습론, 교재론, 수업분석 및 평가의 3과목은 학과에서 운영할 수 있다.
■ 영역별 졸업기준 학점
학과 명 | 교 양 | 전 공 | 일반선택 | 교직 | 졸업기준 학 점 | |||
교양필수 | 교양선택 (기초교양) | 최소전공 | 심화전공 | |||||
전공기초 | 전공일반 (필수/선택) | |||||||
유아교육과
| 9 |
18
| 12 | 41 (21/20) | 24 | 15 | 22 | 141 |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전 학과(부) 공통사항)
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연 계 전 공 |
42~72 | 21 | 48~57 |